IT모임 연합 IT Cartel

백 명의 사람을 만나서 천 번 듣는 것 보다 백 권의 책이 더 좋을 수 있고

100 번 보는 것 보다 1번 보는 것이 더 좋을 수 있고

20대라고 하더라도 20년 이상의 경험을 쌓았으면 그 경험에서

편견이라는 오류를 제거하고 재가공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성장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저는 다른 사람들의 형식으로 볼 필요 없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저는 ~~의 저서 ~~에서 ~~라고 했다를 근거는 사용하는 것은 선호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논리적이도 합리적이지도 않습니다. 아래의 글에서도 권위에 호소하는 오류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주관적인 뇌피셜과 논리적 구조를 구분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사업계획서 작성 Tip 포

오랜만에 철학에 관련된 글을 쓰네요. 하지만 저번에 쓴 리버럴아츠에서도 애플의 스티브잡스가 다닌 학교와 전공에 대해서 다뤘었고 이글에서 애플의 미션과 제 사업계획서의 Tip이 이 글에 있

goodantak.tistory.com

그게 실용적이기 때문에 계속 사용하더라도 익숙해지면

본인 생각인지 다른 사람의 생각인지 알 수 없게 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내가 마케터들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

그런 것들이 나 자신을 설득시키려고 하지만 나는 설득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끊임없이 지각하면서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견뎌내기를 바랍니다. 이것이 자기합리화라는 유혹입니다.

자기합리화의 힘이 이렇게 무서운겁니다. 최소한의 권리로 살인도 하고 세계대전도 일으키고요?

그렇지 않고 포기하게 되면 어느 순간 '외부'와 '내부'를 분간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세계를 명확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어의 한계가 세계의 한계이다"

비트겐슈타인

라고 한 것처럼 본인의 언어를 정리하는 것들이 자신의 세계를 명확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래 자료들이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해서 공유합니다.

제텔카스텐(나만의 언어로 정리하기)

👉  https://www.jeremykang.kr/fccf0e6a-2ecc-401a-8560...

 

Jeremy Kang 블로그

안녕하세요. 노션 일잘러 Jeremy Kang입니다.

www.jeremykang.kr

생각 정리의 도구들(나만의 두번째 뇌 만들기)

아래 둘 중에 하나 선택하면 됩니다.

 

Obsidian: A knowledge base that works on local Markdown files.

Obsidian – A knowledge base that works on local Markdown files.

obsidian.md

obsidian에서 제공하는 내 머릿 속 워드 클라우드 기능

 

Roam Research – A note taking tool for networked thought.

As easy to use as a word document or bulleted list, and as powerful for finding, collecting, and connecting related ideas as a graph database. Collaborate with others in real time, or store all your data locally.

roamresearch.com

 

출처 

naver.me/5WlRDsWh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